컨텐츠상세보기

살아나는 교회를 해부하다 - 왜 그 교회는 부흥하게 되었을까 (커버이미지)
살아나는 교회를 해부하다 - 왜 그 교회는 부흥하게 되었을까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톰 레이너 지음, 정성묵 옮김 
  • 출판사두란노 
  • 출판일2022-11-1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목회 컨설턴트의 교회 진단 2
“왜 그 교회는 부흥하게 되었을까?”

사라지는 교회들, 소생하는 교회들, 성장하는 교회들 중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당신의 교회는 어느 편에 속해 있는가

현시대의 많은 교회가 문을 닫고 있다. 현재 닫지 않았어도 현상 유지가 어렵고, 점점 더 죽음의 길로 향하고 있는 교회가 다반사이다. 수많은 성도가 그 모습을 보고 있으면서도 해결점을 찾기 못해 어려움 가운데 있다. 어느 교회나 다르지 않기에 이 책이 더 반가울 것이다.
이 책을 기다린 이가 많다! ≪죽은 교회를 부검하다≫의 저자 톰 레이너는 죽어 가는 교회들에 대해 이야기했고, 이제 살아나는 교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목회 컨설팅 전문가답게 죽은 교회들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를 먼저 출간했었다. 이번 책에서 그는 죽음으로 향하다가 소생하고 회복된 교회들을 찾아서 자세히 살피고 그 교회들의 회복과 부흥의 7가지 비결을 말한다.

“소망이 있다. 하나님이 당신의 교회를
구해 주실 수 있다.”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곧, 변하면 산다!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그 누구도 죽길 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교회가 죽어 가고 있다. 변하면 산다! 25년간 목회 컨설팅 전문가로 사역하며 경험하고 축척한 데이터가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변해야만 살 수 있다! 우리의 교회가, 목회자가, 성도들이 변해야 한다. 살기 원한다면 반드시 변해야 한다. 살기 위해 몸부림친 교회들에는 뼈아픈 결단과 철저한 순종이 있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교회가 회복되고 성장하기 위한 도구들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우리의 교회가 죽고 사는 것은 우리의 변화에 달려 있다. 회복을 꿈꾸는 목사든 평신도든 상관없이 모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이 책은 살아나는 교회들의 7가지 비결과 살기 위해 순종한 교회들의 열매를 자세히 담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 준비되어 있는 소그룹에서 함께 나눌 질문들을 활용한다면 더할 수 없이 좋다. 추상적이지 않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질문이기에 큰 유익을 준다.
교회와 신앙을 지키기 어려운 이 시기에 이 책이 분명 큰 도움이 되어 줄 것이다. 우리의 교회도 꼭 살아남길 기대하며 이 책을 읽으라. 더불어 저자의 ≪죽은 교회를 부검하다≫를 함께 읽어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미국의 저명한 기독교 저술가이자 교회 연구가이다. 40년 가까이 목회했으며, 특히 지역 교회와 리더들의 성장과 영적 건강을 위해 가장 실제적이고 도움이 되는 자료와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교회 리더들을 돕는 사역 기관 ‘처치 앤써스’Church Answers를 세우고 CEO로 사역하고 있다.
앨라배마대학교에서 기업재무를 전공하고, 졸업 후 조지아신탁회사에서 3년간 자금 관리를 담당하다가 스물다섯 살에 사우스트러스트은행 최연소 부사장으로 부임했다.
1982년 주님의 부르심에 따라 사역자의 길로 들어서서 남침례신학교M.Div., Ph.D.를 졸업하고 모교에 ‘빌리그레이엄스쿨’을 세워 선교, 전도, 교회성장 분과 학장으로 12년간 일했다. 이후 앨라배마와 플로리다, 켄터키, 인디애나에 있는 네 곳의 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겼다.
1990년부터 2005년까지 5백 개 이상의 교회와 여타 조직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이너그룹Rainer Group을 이끌었고, 그 후 2005년부터 세계 최대의 기독교 전문자료 공급원 중 하나인 ‘라이프웨이 크리스천 리소스’LifeWay Christian Resources 대표로 있으면서, 교회 성장과 리더십 훈련을 위한 연구와 자료 수집에 주력했다. 여기서 제공한 통계 수치는 〈뉴욕타임즈〉, 〈워싱턴 포스트〉, 〈USA 투데이〉, 〈크리스채너티투데이〉 등의 유력 매체에 인용될 만큼 공신력을 인정받는다.
20권 이상의 책을 썼으며,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는 《죽은 교회를 부검하다》, 《살아나는 교회를 해부하다》, 《코로나 이후 목회》(이상 두란노), 《I am a church member》(이상 아가페북스)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우리 앞에 놓인 피할 수 없는 선택



part 1 소생하는 교회들의 특징

죽음을 향해 치닫다가 살아난 교회 들여다보기




1. 비결1 인정과 책임

남 탓을 하는 책임 전가에서 벗어나다



2. 비결2 전통의 함정 벗어나기

전통을 위한 전통을 내려놓기 시작하다

3. 비결3 바른 지표 세우기

숫자가 목표가 아닌 바른 측정을 위한 점수판을 만들다



4. 비결4 강력한 기도

처음부터 끝까지 회복의 전 과정을 기도가 지탱해 준다



5. 비결5 유독한 교인 제거

아프지만 연합을 방해하는 독소를 제거하다



6. 비결6 고되고 긴 여정

부흥의 마법은 없다



7. 비결7 새신자 교육

소그룹과 사역에 동시에 참여시켜 소속감을 느끼게 하다



part 2 교회들의 소망, 부흥

왜 변해야 하는가




8. 살기로 선택한 교회들의 열매

변화에 대한 저항을 넘어, 다시 부흥을 맛보다



한줄 서평